이력서 작성요령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자신의 기록, 즉 출신학교나 학과, 자격증뿐만 아니라 수상경력, 대내외적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도록 한다.
과장됨이 없이 솔직하게 기술
-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입해서는 안된다.
면접이나 입사 후에라도 허위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솔직하게 작성한다.
호주와의 관계
-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쪽에서 본 자신이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지 않도록 주의한다.
예를 들어 「부」,나 「모」가 아닌 「장남」또는「장녀」등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특기사항 및 상벌 작성
- 국가공인 자격증이나 면허증 취득사항 등을 기재하는 부분이다.
특히, 응시기업의 업종에 부합하는 비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였을 경우 그 내용도 빠짐없이 정리하고, 이 때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기관을 명기해야 한다.
상벌 사항은 교내외 행사나 대회 수상 경력이라도 지원회사의 업종과 연관하여 뜻밖의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융통성있게 기재하는 재치가 필요하다.
어학 실력이 요구되는 요즈음에는 외국어 구사 능력을 매우 중시하므로, 외국어와 관련된 인정증이나 수상경력이 있으면 강조하여 언급하는 것도 돋보이는 이력서가 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사회봉사활동 강조
- 각종 사회봉사 활동경험과 동아리 활동들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취업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 확인서를 해당 봉사기관에서 발급받아 두어야 한다.
사진은 이력서용으로 미리미리 준비
- 본인의 사진 이미지 수정 작업을 될 수 있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